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md 핑(ping) 테스트 간단하게 진행하는 꿀팁

알아두면 유용한 cmd 핑(ping) 테스트 쉽게 진행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갑자기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어 게임이나 작업을 할 경우 답답함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게임을 할때 핑이 뚝 떨어지는 경우 버벅거림과 함께 렉이 발생하여 엄청난 스트레를 받는데요,

인터넷 공급 자체 문제이거나 통신사,공유기,랜카드 등 다양한 문제로 발생할 경우 ping 테스트로 확인합니다.

ping 테스트는 인터넷 상에서 기기간 신호를 정상적으로 주고 받는지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오늘은 cmd 핑(ping) 테스트 방법을 알아볼테니 다음을 참고하고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ping 테스트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지만 윈도우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이 가장 편합니다.

먼저 키보드 "윈도우 키+R"을 눌러 실행 창을 띄운 후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활성화 되면 cmd ping 테스트를 바로 할 수 있는데 KT 아이피 주소 

168.126.63.1을 입력하고 키보드 엔터를 누르면 바로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g 168.126.63.1


테스트 결과에서는 손실률과 왕복 시간을 체크하면 되는데 "손실률이 0"이라면 문제가 없는 상태로 

왕복 시간은 외부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발생하기에 너무 높지만 않으면 됩니다.



cmd 핑(ping) 테스트는 보통 4회 정도 하고 종료하는데 위 스샷처럼 " -t "를 입력하면 

중지 단축키(CTRL+C)를 누르기 전까지 계속해서 테스트 결과값을 보게 됩니다.

" -n 숫자 "를 입력하면 입력한 숫자만큼 ping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공유기 연결상태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ipconfig를 통해 "이더넷 어댑터 로컬 영역 연결"에 있는 

"기본 게이트웨이" 부분 아이피주소로 ping 테스트를 진행하면 공유기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값은 손실률 0,왕복시간도 1ms에 가까워야 문제가 없는데 공유기 설치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균 왕복시간이 30ms 이상이라면 인터넷 상태를 의심해 봐야 하는데 평균은 1~15ms 이내입니다.

손실이 발생했다면 인터넷 환경 상태 문제로 무선랜은 일정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핑 수치가 일정하지 않다면 사용하는 인터넷 환경 문제를 의심해 봐야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cmd 핑(ping) 테스트 진행하는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즐거운 하루 보내세요!